치생요람 [治生要覽]
조선시대 생활지침서의 하나로 조리법, 농업기술, 가축 기르는 법 등에 관해 기술한 책.
2권 1책. 필사본. 저자는 강와(强窩)로 기록되어 있는데 저자와 편찬경위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. 여러 책에서 필요한 내용을 뽑아 간략하게 엮은 책이다. 상권에는 장담그기, 누룩·식초 만들기, 15종의 술 담그는 법, 구황법으로 굶주린 자의 부기를 치료하는 법, 솔잎 등 각종 구황식, 찬법(饌法), 식품저장법 등을 수록했다. 하권은 농업기술로 경작·시비, 벼의 품종, 이앙법, 피·콩·삼·참깨·목화·담배·보리 등의 작물에 대한 풀이, 농구, 양잠, 양봉, 그리고 소·말·돼지·양·닭·오리·개·고양이 등 가축 기르는 법, 각종 채소와 화초, 과일 재배법을 수록했다. 고려대학교에 소장되어 있다.
http://100.empas.com/dicsearch/pentry.html?s=B&i=191350&v=42
치생요람 [治生要覽]
또한, 하권에는 일반 농작물의 재배에 관한 것을 ≪농가집성 農家集成≫을 참고하여 서술하고 있다. 이 책의 서문을 보면, 자신이 이와같은 책을 저술할 수 있는 것은 초야에 묻혀 살기 때문에 가능하였다는 구절로 보아, 강와는 실학을 연구하던 시골의 한 유생으로 여겨진다.
우리나라의 식품관계서로는 ≪산거사요 山居四要≫와 ≪지봉유설 芝峯類說≫에 이어 1691년(숙종 17) 완성된 이 책은 세번째의 식품서인바 그 수나 풀이의 수준에 있어서 그 이전의 것에 비하여 한층 발전된 형태이다. 우리나라 식품사연구에 귀중한 문헌으로, 17세기 우리나라 전통식품을 밝히는 데 좋은 기록을 남겼다.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.
≪참고문헌≫ 韓國食經大典(李盛雨, 鄕文社, 1981)
≪참고문헌≫ 農林水産古文獻備要(金榮鎭, 韓國農村經濟硏究院, 1982)
http://100.empas.com/dicsearch/pentry.html?s=K&i=236530&v=42
0 件のコメント:
コメントを投稿